FAQ

FAQ for Freshman Students
Q. 연구실에서는 무엇을 연구합니까?
A. 우리는 mobile system에 관해 연구를 합니다. 여러분도 느끼셨겠지만, 최근들어 전산학에서 가장 발전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분야는 단연코 모바일 컴퓨팅 분야입니다. 지난 5년간 스마트폰의 발달 및 보급은 다양한 개인 상황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의 iOS나 Android의 모습을 넘어 5년 후 혹은 10년 후에는 우리의 삶이 또 한번 어떻게 바뀌게 될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저희는 미래의 서비스들을 그리며 여기서 동작할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구현한 시스템 위에서, 집, 유치원, 학교, 쇼핑몰, 게임 등 우리의 다양한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고안하고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 주제는 고정되지 않고, 연구실 구성원 각자가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연구 분야를 선택하고 자율적으로 연구를 진행합니다.
Q. 자율 출퇴근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A. 맞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출퇴근 시간을 따릅니다. 자율적인 연구실 분위기를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Q. 선후배 관계는 어떤가요?
A. 우리 연구실은 선후배 관계라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연구를 같이 진행하는 동반자의 관계로 인식합니다. 교수님께서는 늘 “박사과정 보다 석사 저년차가 새로운 생각을 더 잘하고 창의적인 연구에 도움이 많이 된다” 라고 말씀 하십니다. 교수님을 포함하여 우리 연구실 구성원 모두는 서로 동료 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새로운 훌륭한 동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Q. 연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A. 우리는 Internet 과 Mobile Computing 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는 세대입니다. 당연히 이 시대의 network과 software의 연구는 2~3년 정도의 주기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그러한 변화보다 빨라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전적인 연구 방식은 뒤쳐지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하여 brain storming하고 열정적으로 토론 하며 미래를 예측합니다. 남들보다 먼저 연구를 진행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연구합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서로가 앞을 밝혀주면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Q. 해외의 유명 연구소로 인턴을 다녀올 수 있다구요?
A. 네, 지금까지 6명의 학생이 IBM Watson으로 인턴쉽을 다녀왔으며, 그 외에도 Microsoft Research Asia와 US에서 인턴쉽을 다녀왔습니다. 우리는 IBM, Microsoft와 같은 유수의 연구기관에서 선진 연구 방식을 배우고, 최근 연구 동향을 체크하며, 위 연구소의 연구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선진 연구 방식과 연구 동향을 통하여 연구자로서 항상 앞서가는 상황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위 연구소의 연구원들과의 인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졸업 후에 최신 연구가 이루어지는 곳에서 연구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갑니다. 이것이 우리 연구실이 추구하는 연구실 국제화의 핵심 입니다. 새로 연구실에 들어오시는 여러분도 IBM Watson, MSR, MSRA에서 연구하실 수 있습니다.
Q. 영어를 잘해야겠네요?
A. 그렇습니다. 인도인 박사과정 학생이 있어서, 자연스레 영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영어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면 잘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세계 일류의 연구원들과 토론할 수 있는 정도의 영어 실력이 필요하고, 우리의 연구 결과를 빠르게 발표할 수 있는 writing 기술이 필요합니다. 항상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IBM Watson, MSR, MSRA에 가서 직접 영어로 토론하고, 수많은 논문을 쓰면서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연구실에서는 학생들의 영어 공부를 언제나 격려하며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Q. 연구실을 졸업한 이후의 저의 모습은 어떻게 될까요?
A. 우리 교수님은 이렇게 대답하실 겁니다. “박지성” 이라고. Premier league에서 최고의 경쟁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실력을 겨룰 수 있는 그런 연구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면 부수적인 것은 자연히 따라 오겠지요.
Q. 프로젝트가 많지는 않나요?
A.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프로젝트 중에서 부정적인 의미 – 소위, 노가다성  - 의 프로젝트는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고 싶은 연구를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프로젝트”는 많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연구를 모두 “프로젝트화” 해서 – 과제 프로젝트 수준의 responsibility와 organization을 요구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 진행합니다. 스스로 자신과 동료들의 시간을 funding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 “프로젝트”의 결과는 돈이 아니라 새로운 일에 대한 성취감과 높은 수준의 논문입니다.
Q. 그러면 랩비는 어떻게 충당하나요?
A.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여, 외부 프로젝트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연구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 특히, 논문을 쓰는 프로젝트 – 들을 수행합니다. 이와 더불어, 많은 경우에 우리는 우리가 이미 연구한 결과물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돈을 위해서 연구의 자율성을 희생하지 않고, 연구의 자율성과 돈을 한꺼번에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Q. NC lab의 학생선발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교수님과 랩 학생들이 동등하게 의견을 나누어서 뽑습니다. 따라서 교수님뿐만 아니라 랩의 모든 학생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교수님을 뵙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교수님의 email 주소는 junesong _at_ nclab.kaist.ac.kr, 연구실 전화번호는 (042-350-)3546 입니다. 이들 연락 수단을 이용하여, 시간 약속을 하시고 만나시면 되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